ⓒ ALX


  ⓒ ALX

포천 어메이징 파크에 위치한 Salt Garden은 도심에서 벗어난 숲속의 힐링 카페다. 솔트 인큐베이터로 완성한 깨끗한 천일염을 재료로, 달콤하고 짭짤한 커피와 베이커리를 판매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맡은 ALX Design은 자연과 실내 놀이 공간이 존재하는 사이트의 특성상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고객들이 이곳을 찾는다는 점에 주목해 어느 연령대의 고객이 방문하더라도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공간으로 Salt Garden을 설계했다.


  ⓒ ALX


  ⓒ ALX


  ⓒ ALX

카페의 평면은 한 쪽 모서리가 호를 이루고 있는 직사각형 형태로, 1층과 2층을 합쳐 총 250평이 넘는 면적을 자랑한다. 주변의 자연과 마주하고 있는 Salt Garden은 입구에서부터 이곳을 찾는 이들에 대한 환대의 의미를 담아 조경을 배치했다. 내부 공간은 기존 건물의 베이스인 노출 콘크리트를 바닥과 천장에 살려, 넓지만 텅 빈 듯 가벼워 보이지 않도록 차분하게 무게감을 주었다. 1층의 입구로 들어서는 고객들의 머리 위로는 2층 부분의 천장이 오픈되어 있다. 이를 통해 내부 공간으로 들어섰을 때 왼편으로 보이는 풍경과 함께 더욱 개방감이 느껴지도록 의도한 것이다. 1층은 입구로 들어서서 오른쪽으로는 카페 바, 키친, 중심부에는 베이커리를 디스플레이할 수 있는 매대가 위치하고, 입구 왼편부터 안쪽 깊숙한 곳까지는 고객들의 좌석으로 구분된다. 좌석의 배치는 건물의 기둥을 최대한 활용해 붙박이 의자, 바 테이블을 길게 배치, 넓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분할하는 효과를 주었다.


  ⓒ ALX


  ⓒ ALX


  ⓒ ALX

Salt Garden의 2층은 보이드를 조성해 자칫 밋밋할 수 있는 평면을 입체적으로 구성했다. 2층 또한 바닥과 천장은 노출 콘크리트 소재로 동일하나, 벽체를 두 가지 톤으로 도장해 좀 더 캐주얼한 느낌을 자아낸다. 보이드를 두르고 있는 난간은 채도가 높지 않은 녹색 컬러로 선택해 창 너머의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Salt  Garden은 산과 나무가 보이는 뷰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1, 2층의 한쪽 벽면을 통유리로 구성했다. 공간을 이루고 있는 마감 소재 또한 자작나무 합판, 콘크리트  패널 등 단단한 소재와, 자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우드 소재를 활용해 바닥과 천장의 노출 콘크리트, 그리고 창밖의 자연과 어우러지도록 했다.


  ⓒ ALX


  ⓒ ALX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